손발이 꽁꽁꽁 #한파행동요령 알아보고 한파 안전하게 대비하자 > 유용한 생활 Tip

본문 바로가기

사이트 내 전체검색

유용한 생활 Tip

손발이 꽁꽁꽁 #한파행동요령 알아보고 한파 안전하게 대비하자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-12-16 16:50 조회 797회 댓글 0건

본문

손이 꽁꽁꽁(꽁!), 발이 꽁꽁꽁(꽁!) 겨울바람 때문에 추운 요즘입니다.
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-12도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
또는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특보하는데요.
계속되는 추위, 서초구에서 알려주는 한파 행동요령을 실천해 겨울철 안전하게 보내세요!!

<핵심 대처요령>
한파는 저체온증, 동상, 동창 등의 한랭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,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.
뿐만 아니라 농·축·수산 분야의 재산피해와 전력 급증으로 생활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.
겨울철에는 다음 사항을 숙지하여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합니다.

<상세 대처요령>
1. 겨울철에는 항상 기상상황에 주목하며 주변 사람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합니다.
∙ TV, 라디오, 인터넷 등을 통해 한파와 관련한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합니다.

2. 저체온증 등 한랭질환의 증상과 가까운 병원 연락처 등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사전에 파악하고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를 알아둡니다.
∙ 집에서 가까운 병원 연락처를 알아두고, 본인과 가족의 저체온증 등 증상을 확인합니다.
∙ 어린이, 노약자, 심뇌혈관질환자 등 취약계층은 추위에 약하므로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.
∙ 추위로 인한 질병(저체온증, 동상, 참호족·침수족, 동창 등)에 대한 증상과 대처 방법을 사전에 알아둡니다.

3. 한파예보에 맞추어 추위에 필요한 용품이나 준비사항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확인하고 정보를 공유합니다.
∙ 보일러, 배관, 난방기구 등은 사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정비하고 화재에 주의합니다.
∙ 동파 방지를 위해 계량기 등은 미리 보온 조치를 합니다.
∙ 외출할 때를 대비하여 내복, 목도리, 모자, 장갑 등을 준비합니다.
∙ 정전에 대비하여 손전등, 비상 식음료, 휴대용 라디오 등을 미리 준비합니다.
∙ 단수에 대비하여 생수를 준비하고, 생활용수는 욕조에 미리 받아 둡니다.
∙ 오래된 주택은 변압기를 사전에 점검하여 과부하에 대비합니다.
∙ 장거리 운행계획이 있다면 빙판길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판단합니다.

4. 한파 안전 상식
∙ 무리한 신체활동이나 장시간 야외활동은 자제하고, 주기적으로 따뜻한 곳에서 휴식을 취합니다.
∙ 충분한 영양 섭취와 수분 공급을 유지하고 따뜻한 옷과 담요, 음료 등으로 체온을 유지합니다.
∙ 선천성 질환이나 만성질환(내분비계, 심뇌혈관, 신경계, 감염병, 피부질환 등)이 있는 경우 주치의와 상의하여 동절기 기간에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.
∙ 한파는 호흡기나 순환기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고 심각한 경우는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.
∙ 한파가 지속될 때 실내 기온이 4℃ 떨어지면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이 5% 높아지고,
저온에서는 혈액 유속이 더욱 느려지며, 혈청 피브리노겐 수준이 높아져 뇌경색 발병 위험을 높게 만듭니다.

5. 취약계층 안전 확인
∙ 어린이, 노약자 등은 사전에 연락처를 확인하고 한파 대처 상황을 꼼꼼하게 챙깁니다.

​건강하고 따뜻한 겨울 나세요~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서초구건강가정지원센터 대표자 : 송진영 등록번호 : 129-82-88375
서울 서초구 사평대로273, 반포1동 주민센터 4층 (지하철 9호선 사평역 1번)
TEL : 02-2155-8281, 8283, 8285, 8286  |  FAX : 02-2155-8284  |  E-MAIL : seochohfsc1@hanmail.net